NTT컴, 가이아X 플랫폼의 ‘IDS 커넥터’ 기술과 데이터 트러스트 기반의 SDPF를 잇는 시연 테스트 진행

데이터 공급자 권리 보호하고 데이터 활용률 끌어올릴 글로벌 플랫폼 구축 위한 첫 단추

2020-09-29 10:45 출처: NTT Communications Corporation
도쿄--(뉴스와이어)--NTT 그룹(NTT Group)(도쿄증권거래소: 9432)에서 ICT 솔루션 및 국제 커뮤니케이션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NTT 커뮤니케이션 코퍼레이션(NTT Communications Corporation, 이하 ‘NTT컴’)이 10월 1일부터 국제데이터공간협회(International Data Spaces Association, IDSA)[1]와 협력해 글로벌 데이터 관리 플랫폼 시연 테스트를 수행하기로 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시연 테스트는 세계 각국에서 구축·관리되고 있는 데이터 플랫폼 간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안전한 글로벌 데이터 관리 플랫폼[2]을 개발하기 위한 첫 단추다.

고도의 기밀을 요하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한 이번 테스트 환경에는 유럽연합(EU) 클라우드 프로젝트인 가이아X(Gaia-X)[4]의 핵심 기술 ‘IDS 커넥터(IDS Connectors)[3]’와 NTT컴의 씽스 클라우드(Things Cloud®)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스마트 데이터 플랫폼(Smart Data Platform, SDPF)[5]을 포함하며 추후 데이터 트러스트(Data Trust®)[6] 정책을 통합한다. 관련 법규 및 협약을 바탕으로 개별 데이터 접속권을 적절히 제어할 새로운 구조의 현실성 및 운용성도 타진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국제 데이터 관리용으로 설계한 플랫폼들이 필요로 하는 여러 요구 조건 등을 새로이 조명한다. 결과적으로 세계 전역에 포진한 현지 데이터 플랫폼들을 원활하게 연결하는 글로벌 데이터 관리 플랫폼의 구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NTT컴과 IDSA는 해외 장비 원격 모니터링과 같은 다양한 국제 데이터 공유 사례를 바탕으로 시연 테스트 환경을 구축해 데이터 공유의 현실성 및 운용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초기에는 NTT 소프트웨어 이노베이션 센터(NTT Software Innovation Center)[7]와 협력해 IDS 커넥터와 SDPF를 일본 시험 환경에 배치해 특정 데이터 사용권 관리 및 시스템 상호운영성을 테스트한다. 이후 일본 테스트 환경을 독일 IDSA 시험 환경, 스위스 비엘-비엔 이노베이션 파크(Innovation Park Biel/Bienne)[8]와 각각 연동해 NTT컴의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 접속권을 국제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지 여부를 시험하기로 했다.

NTT컴은 추후 시험 운영 환경(테스트 베드)에서 확보한 시험 결과를 적용해 추가 검증 및 시험을 수행한다. IDS 커넥터를 활용한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상호운용성 검증이 목표다. 새로운 글로벌 데이터 관리 플랫폼은 일본과 해외 기업·조직이 공동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동시에 NTT컴은 ‘로봇 혁명 및 산업 IoT 이니셔티브(Robot Revolution & Industrial IoT Initiative)[9]’를 비롯해 일본 안팎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조직·기업과 손잡고 플랫폼이 필요로 하는 요구조건들을 구체적으로 규명할 계획이다. NTT컴은 앞으로 민·관·학 협력을 통한 기본 사양 체계화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 NTT컴의 궁극적인 목표는 전 세계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폭넓게 사용·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공급함으로써 스마트 월드의 실현에 기여하는 것이다.

제조, 물류, 수송, 의료, 에너지, 도시 및 정부 등 다양한 분야에서 IoT, 인공지능(AI), 데이터 활용 기술을 도입하는 사례가 점점 더 늘고 있다. 다목적 고급 데이터를 사용하려면 산업계와 재계, 국가 간에 믿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데이터 공급자와 사용자의 권리 또한 보호되어야 한다. 이는 누가 언제 어디서 왜, 어떤 조건 하에서 특정 데이터가 사용되고 있는지 관리될 때 에야 비로소 가능하다. 현재 전 세계 사법 제도와 기술들이 그런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종국에는 관련국의 법과 규제에 의거한 데이터 인프라 사양을 준수해야만 국제 비즈니스계가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 유럽에서 조직된 국제데이터공간협회(IDSA)는 가상 데이터 공간을 창출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레퍼런스 아키텍처와 형식적 표준을 정하는 기관이다. 국제데이터공간(IDS) 아키텍처는 일반적으로 용인되는 데이터 거버넌스 모델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생태계 안에서 데이터의 안전한 교환과 손쉬운 연결을 촉진한다. IDSA는 21개국 120여개 조직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2] 글로벌 데이터 관리 플랫폼은 데이터 플랫폼을 국경을 넘어 상호 연결하는 기능이다. 각국은 글로벌 데이터 관리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안전하고 공정하며 적절하게 분배하는 한편 국가적 자산과 인권을 보호할 수 있다.

[3] IDSA가 제공하는 IDS 커넥터는 신뢰할 수 있는 당사자 간에 안전한 데이터 교환을 촉진하기 위해 설계한 데이터 생태계의 핵심 요소다. 클라우드와 에지 컴퓨터 등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기는 물론 가이아X 인프라에 배치된 IDS 커넥터는 법규 및 협약을 바탕으로 특정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4] 가이아X는 유럽 데이터법의 보호 아래 데이터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분산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2019년 10월 독일과 프랑스 정부가 발표한 이니셔티브다.

[5] 스마트 데이터 플랫폼(SDPF)는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를 포괄적 원스톱 기능으로 지원하는 NTT컴의 차세대 플랫폼이다.

[6] 데이터 트러스트는 일본전신전화주식회사(Nippon Telegraph and Telephone Corporation, NTT)의 등록 상표이다.

[7] NTT 소프트웨어 이노베이션 센터는 중요한 인프라로 각광을 받고 있는 DX 액셀러레이션, 소프트웨어 인프라, AI 인프라, 차세대 컴퓨터 등 IT 인프라 기술을 연구·개발하기 위해 NTT가 설립한 연구소다.

[8] 비엘-비엔 이노베이션 파크는 주로 산업 지향적 응용 연구와 개발을 지원·수행하는 스위스의 민간 비영리 조직이다.

[9] 로봇 혁명 및 산업 IoT 이니셔티브는 산업 IoT와 로봇 등을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일본 정부의 주도로 2015년 설립된 민간 조직이다. NTT컴은 글로벌 데이터 관리 플랫폼 서브워킹(Global Data Management Platform Sub-Working) 그룹의 사무처로서 2019년 10월부터 활발하게 활동해왔다.

NTT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NTT Communications Corporation) 개요

NTT 커뮤니케이션즈는 기업들이 정보통신기술(ICT) 환경 내에서 관리 IT 인프라 솔루션으로 복잡성과 위험을 극복하도록 지원하면서 세계적인 기술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190여 국가 및 지역을 연결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티어1 공공 및 민간 네트워크와 50만제곱미터가 넘는 세계 최첨단 데이터 센터 시설을 비롯한 전 세계 NTT 인프라의 지원을 받아 제공된다. NTT 커뮤니케이션즈의 글로벌 전문 서비스 팀은 고객의 사업 성공에 필요한 탄력성 및 보안을 위해 상담과 아키텍처를 제공하고 있으며 탁월한 작업 규모와 세계적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NTT 커뮤니케이션즈는 NTT(NTT Ltd.), NTT 데이터(NTT Data), NTT 도코모(NTT DOCOMO)와 함께 NTT 그룹(NTT Group)에 소속돼 있다.

www.ntt.com | Twitter@NTT Com | Facebook@NTT Com | LinkedIn@NTT 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92700500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ntt.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